명재성 경기도의원, 동네의원 활용 치매조기검진사업 도입 제안

치매조기진단 접근성 강화 위하여 동네의원 활용 치매조기검진 사업 필요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2/09/21 [16:25]

명재성 경기도의원, 동네의원 활용 치매조기검진사업 도입 제안

치매조기진단 접근성 강화 위하여 동네의원 활용 치매조기검진 사업 필요

오늘뉴스 | 입력 : 2022/09/21 [16:25]

 

▲ 명재성 도의원이 '동네의원 활용 치매조기검진사업 도입 제안' 5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명재성 의원(더불어민주당, 고양5)은 21일 제363회 경기도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동네의원을 활용한 치매조기검진 사업을 제안하고 도내 시ㆍ군 확대를 위해 경기도가 적극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명 의원은 이날 5분 자유발언에서 “현재 보건의료분야 이슈 중 가장 긴급하고 절실한 치매조기진단 사업이 신속하게 추진ㆍ확대될 수 있도록 도 차원에서의 지원을 요청하고자 이 자리에 섰다”며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2030년에는 국내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10%가 치매를 앓을 것”이라며 “치매는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하나 조기검진을 각 지역 보건소에 설치된 치매안심센터에서만 국한하여 추진하다보니 치매조기검진이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현실을 지적했다.

또한 명 의원은 치매선별 검사자에게 본인부담금을 지원하고 동네의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넓은 검사 인프라를 구축한 고양시의 ‘동네의원을 활용한 치매조기검진 사업’을 모범사례로 설명하며 ▲ 1차 의료기관인 동네의원과 협력을 통한 치매조기검진 접근성 제고 및 넓은 인프라 확보 ▲ 동네의원 활용 치매조기검진 사업의 도내 시ㆍ군 확대 추진을 위한 경기도 차원에서의 적극적 대응 촉구를 내용으로 하는 두 가지를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명 의원은 “치매조기진단 사업이 빠른 시일 내에 일상 생활권으로 확대되어 노인분들께서 더 이상 치매로 인해 일상이 파괴되지 않아야 한다”며 “지역주민의 요구에 맞는 치매복지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경기도와 논의할 것”라고 밝히며 5분 발언을 마무리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