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삼천동 종합리싸이클링타운 환경영향조사 최종보고회,,현장은 뜨거워

악취피해 책임자는 대답이 묘연 답답혀

이영노 | 기사입력 2023/03/07 [09:14]

전주시 삼천동 종합리싸이클링타운 환경영향조사 최종보고회,,현장은 뜨거워

악취피해 책임자는 대답이 묘연 답답혀

이영노 | 입력 : 2023/03/07 [09:14]

 

▲ 恨만은 전주시종합리싸이클링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전주시 종합리싸이클링타운 환경영향조사 최종보고회가 오랜만에 개최되었다.

 

6일 오후 2시 리싸이클링타운 주민지원협의체 회의실에서 원광보건대 산학협력단 책임연구원 강공언 교수 발표를 들어보니 복합악취 최고 20,800으로 기준치 300이하의 70배 배출 이라는 환경영향조사 내용 설명이다.

▲안병장 매립장위원장, 배영길 소각장위원장, 유병철 호남유치원 이사장( 안산마을 대표), 한승우 전주시의원, 자문위원(전주대 권용석,이영규 교수) 및 지역주민과 조문성 전주시자원순환과장 등 담당공무원 등이 경청하는 모습  © 이영노

이러한 설명을 경청한 피해자 호남유치원 유병철 이사장과 손강국 협의체 부위원장) 자문위원 및 3개 협의체 위원장, 주민들이 경악을 금치못했다.

 

내용인즉 폐기물시설설치촉진법에는 "3년에 한번씩 환경영향조사를 실시해야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그러나 전주시는 리싸이클링타운은 2019년에 시행했어야 할 환경영향조사를 하지않고 있어 그동안 언론과 의회로부터 수차례 지적을 받고 3년이나 뒤늦게 추진해 이날 보고회를 갖게됐다는것. 

 

이날 환경영향조사 용역을 맡은 원광보건대학교 산학협력단 강공언 책임연구원 교수는 ▲과업의 추진배경 및 목적, 주요조사내용 설계 ▲대기환경기준 자료분석 내용및 결과 ▲사업장주변 환경대기질 조사내용및 결과 ▲사업장소음도 및 악취조사결과 ▲향후주요연구내용소개,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참석자는  리싸이클링타운 협의체위원, 안병장 매립장위원장, 배영길 소각장위원장, 유병철 안산마을 대표, 한승우 전주시의원, 자문위원(전주대 권용석,이영규 교수) 및 지역주민과 조문성 전주시자원순환과장 등 담당공무원 등이 보였다.

 

특히, 강공언 수석연구원은 "음식물류폐기물재활용시설을 1년동안 조사한 결과, 악취방지법에서 정한 복합악취(코로맛는 냄새)가 배출구에서 공기희석배수 최고 20,800이 나와 배출기준의 70배를 초과했다"고 털어놨다.

 

이어 강 교수는 자문위원들의 질의에 "학교(유치원포함) 및 자연녹지 지역은 '엄격한 배출기준' 300이하를 적용토록 법이 정하고 있는데 최저 1,000에서 최고 20,800이 나온 것은 악취방지법을 크게 위반했다"고 덧붙였다.

 

또한 부지경계선의 복합악취는 엄격한 기준이 10이하인데 지점 한곳에서 두배인 20이 나왔을 뿐 대체로 기준치 이하로 나타났다.

 

여기서 악취모델링결과 '관심지점 연중 최대악취농도 및 발생시점'에서 최하 34에서 최고 121.96까지 나타나 경계선허용기준 10이하를 훨신 초과한 것으로 조사가 보고됐다.

 

피해가 극심한 안산마을(호남유치원)지점에서 77.11로 7배 이상이, W고등학교의 지점에서 64.96으로 6배를 초과했고 호남유치원은 리싸이클링타운에서 약 340미터 위치이고, A고교는 약1,000미터 위치에 있다.

 

강 교수는 악취농도는 간접영향지역인 안산, 삼산마을이 기준치를 지나치게 초과해 배출되는 것으로 보고했고, 장동마을 악취배출 수치는 43.38로 나타나 기준치의 4배 이상이다. 이는 바람의 방향에 따라 수치가 차이가 나는것으로 볼 수 있는데 비교적 풍향이 동북방향으로 많이 불고 있어 안산마을과 삼산마을에 큰 영향을 준것으로 분석했다.

 

강 교수는 "복합악취는 매우심각한 상황이고, 소음도 측정에서도 안산마을에서는 47db(A)를 보인반면, 사업장의 경우 57db(A)인 것으로 나타나 전주시와 운영사의 악취·소음 저감 대책이 절실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보고회를 마쳤다.

 

전북도의회 이명연 의원 전주시의회 양영환.김윤철 등 의원들은 삼천동 리싸이클링타운 악취문제를 해결을 못하여 비통하다는 심정을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리싸이클링 최종보고회에 참석한 자문위원 및 3개 협의체 위원장, 주민, 전주시 공무원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