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인재개발원,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 교육’

최동원 | 기사입력 2018/10/24 [10:47]

경기도 인재개발원,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 교육’

최동원 | 입력 : 2018/10/24 [10:47]

▲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오늘뉴스


[오늘뉴스=최동원 기자] 경기도인재개발원은 지난 23일 인재개발원 다산홀에서 도내 시·군 주민자치위원과 관계공무원 등 19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주민자치위원 역량 강화 교육’을 했다.

 

주민이 자발적으로 지역현안과 문제를 해결하는 ‘주민참여 중심 경기도 구현’을 목표로 매년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실시되는 역량강화 교육은 ▲ 소통 및 갈등해소 기술 ▲주민자치 성공적인 실천방안 및 마을사업 성공전략 ▲주민자치 우수사례 발표(이천시 백사면, 안산시 일동) 등 소통 리더십과 주민자치 실천 노하우를 전수하는 내용들로 구성됐다.

 

이날 교육 참가자들은 이천시 백사면의 ‘온마을학교 프로젝트’와 안산시 일동의 ‘전국 최초 일등동네주민협의회 구축’ 등 주민자치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지역현안 해결을 위한 열띤 토론을 벌였다.

 

이와 함께 전직 공무원이 다년간의 주민자치 실무 노하우를 전수한 ‘주민자치를 잘하기 위한 기획에서 실행까지의 실천방법’, 보다 원활하게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공감과 소통의 기술’ 등의 강의를 경청하며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교육에 참가한 한 주민자치위원은 “현장에 접목 가능한 주민자치 실천방안을 배울 수 있었고, 타 지자체의 성공사례에 대한 토론을 통해 위원역할의 중요성과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립할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됐다”고 평가했다.

 

우미리 경기도인재개발원장은 “주민참여야말로 지방자치시대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라며 “시군 현장의 리더들이 모여 소통하고 주민자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교육의 장을 많이 마련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