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남북교류 추진 특별위원회, 경기도·도교육청 업무보고 청취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1/06/24 [09:12]

경기도의회 남북교류 추진 특별위원회, 경기도·도교육청 업무보고 청취

오늘뉴스 | 입력 : 2021/06/24 [09:12]

▲ 경기도의회 남북교류 추진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경기도·경기도교육청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경기도의회 남북교류 추진 특별위원회(위원장 염종현)는 23일 제2차 회의를 개최하고, 남북교류 관련 업무 추진 현황을 보고받았다.

 

이날 회의는 경기도 평화협력국을 시작으로 환경국·문화체육관광국·농정해양국·축산산림국·농업기술원·경제실·보건건강국, 경기도교육청 교육정책국 순으로 업무보고를 청취한 다음 남북교류 정책에 대한 질의 응답과논의를 이어갔다.

 

김경일 부위원장(더민주, 파주3)과 오지혜 위원(더민주, 비례)은 개성공단 입주기업 지원을경제실과 평화협력국에서추진하고 있으나, 중첩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조정하고, 기업이 체감할 수있는 실질적인 지원이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봉균 부위원장(더민주, 수원5)은 남과 북 대등한 입장에서의 문화․체육교류 활성화 방안과 농업기술교류 등 실현가능한 지원사업 발굴 등을 제안했다.

 

유상호 위원(더민주, 연천)은 대북전단 살포로 접경지역 주민의 안전이위협받지 않도록 경찰 외에도 시민감시단 등 상시적인 대북전단 살포 감시체계를 마련해줄 것을 주문했다.

 

심민자 위원(더민주, 김포1)은 평화국 사업인 한강하구의 포구복원 및 교량건설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어 향후 평화적 교류의 장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장대석 위원(더민주, 시흥2)은 2011년 이후 중단된 말라리아 공동방역에 대해 언급하며 인도적인 차원에서 북한의 열악한 보건 의료 분야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하였으며, 고은정 위원(더민주, 고양9)은 민간단체 뿐 아니라 국립암센터 등 국가공공기관과의 협업을 통한 의료지원방안을 모색해달라고 밝혔다.

 

이제영 위원(국민의힘, 성남7)은 남북교류협력기금 운용계획 수립 시 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하여 추진될 수 있도록 평화협력국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건의했다.

 

염종현 위원장(더민주, 부천1)은 “집행기관에서 추진하는 남북교류 사업들이성공적으로추진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회복을 위한 정책 제안과 제도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의회 남북교류 추진 특별위원회는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실질적이고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도출하기 위해 구성되었으며,염종현 위원장을비롯한 21명의 위원으로 이루어져 활동하고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