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세관, 중금속 장난감 수입? 어림없어요!

어린이 장난감 수입급증에 따른 '정밀 중금속측정기' 배치

김종환 | 기사입력 2015/06/10 [23:34]

부산세관, 중금속 장난감 수입? 어림없어요!

어린이 장난감 수입급증에 따른 '정밀 중금속측정기' 배치

김종환 | 입력 : 2015/06/10 [23:34]
▲ 수입물품 유해물질 검사 모습 (제공=부산세관)     © 김종환



[오늘뉴스=김종환 기자] 관세청 부산세관(세관장 정재열)은 10일 납, 카드뮴 등 중금속이 함유된 유해 어린이용품 수입을 통관단계에서 차단하기 위하여 ‘XRF 형광분석기’ 3대를 주요 수입부서에 배치했다고 밝혔다.


‘XRF 형광분석기’는 완구나 잡품 등 어린이용품 속에 들어 있는 중금속 성분을 찾아내는 정밀기계로서, 검사대상물을 측정기에 갖다 대기만 하면 납을 비롯해 카드뮴, 안티몬, 비소, 바륨 등 16종류의 중금속물질의 함량이 자동적으로 화면에 표시된다.


검사 결과 수입 어린이용품에 유해 중금속이 기준치를 초과하여 함유된 것으로 나타날 경우, 해당 물품의 통관을 보류하고 외국으로 반송 또는 물품 폐기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됨으로써, 어린이 건강을 해치는 유해물품 수입을 통관단계에서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게 된다.


지난 해 부산항으로 수입된 완구, 유아용의류 등 어린이용품은 4억5천3백만$을 기록한데 이어, 올해도 5월말 현재 전년 동기대비 11% 증가한 1억9천7백만$을 기록하는 등 어린이용품 수입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안전관리도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세관에서는 최근 발효된 ‘어린이제품 안전특별법’에 따라 어린이용품에 대하여는 일반 공산품보다 더욱 엄격한 수입통관기준을 적용하고, 국가기술표준원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강화하는 한편, 수입통관 단계에서 과학장비를 이용, 유해물질 함유여부를 직접 측정하여 통관보류 등의 실질적 조치를 취함으로써 유해 어린이용품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데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