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바다자원 보호 위한 정책 ‘앞뒤 바뀌었다’ 주장 제기

임흥빈 도의원, “바다를 포기한 신안군은 전부 잃은 것이다” 지적
신안 인근 어민들, “바다목장 조성에 앞서 불법어선 1000여 척 단속하라”

강효근 | 기사입력 2017/12/04 [14:43]

신안군, 바다자원 보호 위한 정책 ‘앞뒤 바뀌었다’ 주장 제기

임흥빈 도의원, “바다를 포기한 신안군은 전부 잃은 것이다” 지적
신안 인근 어민들, “바다목장 조성에 앞서 불법어선 1000여 척 단속하라”

강효근 | 입력 : 2017/12/04 [14:43]
▲ 사진=지난 1일 도청 앞에서 열린 신안 인근 어민들의 집회에서 신안군수에 대한 각성을 촉구하는 시위를 하고 있다.     ©강효근


[오늘뉴스/신안=강효근 기자] 전라남도 신안군(군수 고길호)이 최근 안좌도 일대에 조성 중인 바다목장과 관련 인근 어민들과 지역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신안군의 바다자원 보호를 위한 정책이 앞뒤가 바뀐 것을 지적하는 주장이 제기돼 주목받고 있다.

전라남도의회 임흥빈 의원(신안 제1선거구)은 지난 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바다를 포기한 신안군은 전부 잃은 것이다” 지적하며 신안군의 바다자원 보호를 위한 신안군의 올바른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임흥빈 의원은 “내가 신안군수라면 당장이라도 보유하고 싶었던 바다 청소선이 충남에서 건조되고 있다는 보도를 접하고 부러움에 소식을 올린다”며 페이스북에 자신의 견해를 올리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임흥빈 의원은 이어서 “해양수산부에 건의해 건조하는(충남) 걸 보니 국비도 지원되는 모양이다”며 “신안군은 왜 저런 생각을 못 했을까요?”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임흥빈 의원은 특히 신안군이 보유하고 있는 관용선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임흥빈 의원은 “(신안군)요트형 관용선은 물론이고, 고철로 전락한 행정선만 수척에 이르지만 제대로 된 어업지도선이 없다”며 “외지 불법어로 선박에 바다를 내주고 있는 신안의 현실이 안타깝다”고 한탄했다.

▲ 사진=지난 2일 전남도청 앞에서 어민들이 불법어선 단속을 신안군에 요구하는 현수막을 펼치고 시위를 하고 있다.     © 강효근


실제로 신안군 앞바다는 현재 불법어로 천국이 되고 있다. 경남과 충남 어선은 물론 중국어선까지 무차별 불법어로뿐 아니라 신안군과 인근 주민들까지 불법어로를 하고 있지만, 신안군은 사실상 단속에 손을 놓고 있다.

여기에 신안 바다 위를 떠다니는 쓰레기와 어민들이 버린 각종 폐어구와 그물이 신안군 바다를 오염시키고 있지만, 신안군에는 충남에서 건조 중인 바다를 청소할 수 있는 해양쓰레기 처리선이 없다.

전직 목포해양경찰서장을 역임한 강성희 서장은 댓글에서 “(임흥빈 의원 지적)정확한 말씀입니다. 신안은 바다가 생명인 만큼 바다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불법 어선 척결은 물론 해양쓰레기들이 즐비한 바닷 속을 깨끗이 청소할 수 있는 쓰레기 수거 선박의 건조가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신안군의 바다자원 보호를 위한 정책 부재를 지적하는 사람들은 이뿐만 아니다. 신안군의 바다목장 조성을 “지역갈등만 조장하는 잘못된 정책이다”고 지적하며 지난 1일 전남도청 앞에서 시위했던 신안 인근 어민들도 신안군의 바다자원 보호를 위해서는 바다목장 조성에 앞서 불법 어선의 단속이 먼저 임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날 시위에서 “불법어장을 양성하는 신안군수는 물러가라 낚지 감소 원인은 신안군의 불법어선 1000여 척이 주범이다”며 “낙지목장 필요 없다. 불법어선 단속하라 불법어선 퇴치하면 낙지자원 회복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신안군 해양수산과 해양관리지도 담당은 “불법어로가 주로 밤에 이뤄지고, 또한 선단으로 하므로 위험해서 사실상 단속이 힘이 든다”고 밝혀 신안군은 호화 관용선이 아닌 현실에 맞는 어업지도선 증설과 인력 확보가 시급히 우선 돼야 할 것이다.

 

대형 언론이 다루지 않는 지역의 크고 작은 소식을 심층 취재해 여과 없이 생생히 보도하겠습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안군,바다자원,보호,정책,앞뒤,바뀌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