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전국 우수사례 선정

제주에서 진행되는 ‘2017년 하수도연찬회’에서

이영노 | 기사입력 2017/12/08 [02:49]

전주시,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전국 우수사례 선정

제주에서 진행되는 ‘2017년 하수도연찬회’에서

이영노 | 입력 : 2017/12/08 [02:49]
▲ 빗물 통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 전주시 맑은물사업본부(본부장 김태수)는 7일과 8일 이틀간 제주에서 진행되는 ‘2017년 하수도연찬회’에서 민선6기 핵심가치인 ‘사람우선·인간중심의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구현’을 위해 추진해온 ‘빗물이용시설 설치 지원사업’이 빗물자원화 정책분야 우수사례로 2년 연속으로 선정됐다.

 

하수도연찬회는 전국 하수도업무 관련 담당공무원과 업계 종사자들에게 정책방향과 운영관리기법 및 신기술 정보의 상호교류를 통해 기술역량을 강화하고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환경부에서 매년 추진하는 행사로, 시는 ‘사람과 도시가 촉촉한 전주’로 가꾸기 위해 빗물로 도시에 생명력을 불어넣었던 다양한 다양한 빗물이용 사례를 발표했다.

 

전주시는 ‘빗물이용시설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한 빗물이용 활성화’를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전주시의 다양한 빗물이용시설 설치 이용사례와 빗물이용에 따른 수도요금 감면, 빗물이용시설 정보관리시스템 구축, 빗물이용시설 운영실태 점검결과 분석 통계자료, 빗물이용시범마을 조성 등 다양한 추진사례와 성과를 발표해 연찬회에 참석한 타 지자체 공무원과 관련기관 담당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지난 2010년부터 총 7억1000여 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빗물이용시설 130개소 설치를 지원하고, 공공기관과 공동주택 등 20개소에도 빗물이용시설 설치를 설치해 총 150개소 7,854톤 규모의 빗물이용시설을 구축했다. 빗물이용시설은 조경과 텃밭, 청소, 세척, 화장실, 분수, 체험교육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또 수질개선을 통해 빗물사용용도를 다양화하기 위해 깨끗한 빗물을 받을 수 있는 탄소빗물여과장치 보급사업도 연차적으로 확대해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 제주, ‘2017년 하수도연찬회,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