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승용차 요일제 참여하세요”

7월부터 승용차 요일제 미참여 차량 공공기관 전면 출입 통제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3/05/21 [14:19]

부평구, “승용차 요일제 참여하세요”

7월부터 승용차 요일제 미참여 차량 공공기관 전면 출입 통제

오늘뉴스 | 입력 : 2013/05/21 [14:19]
[오늘뉴스=이승재 기자] 오는 7월 1일부터 승용차요일제 미참여 차량은 공공기관 출입이 전면 통제된다.
 
승용차요일제는 참여자가 월~금요일 중 하루를 지정해 당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승용차를 운행하지 않는 시민 실천운동이다.

승용차요일제에 참여하면 자동차세 5%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30% 할인, 교통유발부담금 30% 감면, 남산 1․3호 터널 혼잡통행료 50% 할인, 거주자 우선 주차 신청 시 가산점 부여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승용차요일제 참여 차량은 앞 유리면에 운행 휴무 요일과 고유번호가 내장된 전자태그(RFID-tag)를 부착해야 한다.

승용차요일제를 연 3회 이상 위반할 경우, 그동안 주어진 혜택이 박탈된다.

신청대상은 인천시에 등록된 비영업용 10인승 이하 승용, 승합차는 모두 가능하며, 장애인, 국가유공자, 유아․임산부 동승 차량 및 경차 등은 제외된다.

신청을 원하는 이는 동 주민센터나 구 교통행정과을 직접 방문하거나, 승용차요일제 홈페이지(no-driving.incheon.go.kr)를 통해서 참여신청을 하면 된다. 전자태그는 동 주민센터나 구 교통행정과에서 받으면 된다.

한편 부평구는 부평지역의 승용차요일제 참여율을 현재 1.3%(1,618대)에서  6%(7,318대)까지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구는 또 곳곳의 교통시설물에 전자태그를 읽을 수 있는 인식기를 설치한 후 승용차요일제 운행 휴무 요일 준수 여부를 확인한다.

구 관계자는 “승용차요일제의 정착으로 대기환경 개선은 물론 원활한 차량흐름과 에너지 절약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시민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 위반 횟수를 연 3회에서 5회 이상으로 완화하고, 인천시 등록 차량이 서울이나 경기도에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방안을 점차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부평구 교통행정과(☎509-6710)로 문의하면 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