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김호겸의원, 경기도청 구청사 활용 방안 토론회 개최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되도록 구청사 활용 방안 모색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22/11/03 [21:16]

경기도의회 김호겸의원, 경기도청 구청사 활용 방안 토론회 개최

지역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되도록 구청사 활용 방안 모색

오늘뉴스 | 입력 : 2022/11/03 [21:16]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김호겸 의원(국민의힘, 수원5)이 좌장을 맡은'경기도청 구청사 활용 방안 토론회'가 11월 2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22경기도정책토론대축제’ 일환으로 열린,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청 광교 이전 후 구청사의 상황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활용 방안을 논의할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기획됐다.

주제발표를 맡은 정수진 수원시정연구원 연구기획실 실장은 “경기도청은 1967년 서울에서 수원으로 이전한 후 55년 만에 광교로 이전하게 되면서 지역상권 안정화를 위해 경기도 산하 공공기관이 입주 및 사회혁신복합도시를 추진하려 했으나 구청사 활용 방안이 나오지 않으면서 주변 상권의 침체가 가속화되고 있다”는 실정을 밝혔다.

또한, 국내·외 유휴부지 및 건물 활용 방안 사례 및 수원시 관내 중앙부처 공공기관 이전 부지 활용 사례를 제시하며 “지역 주민들을 위한 예산 확보 및 공간프로그램 개발로 공간을 비어있지 않게 하고 상권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가 적극적인 예산지원과 구체적인 관리·운영방안을 구체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이혜련 국민의힘 팔달 당협위원장은 “신청사로 이전하면서 주변 상권 침체로 주변 주민의 상실감이 크다”고 언급하며 “협의체를 구성하여 구청사 활용 방안에 대해 수원시민들의 의견을 여러 차례 나눠 완성도를 높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물이 나오길 바란다”고 말했다.

두 번째 토론자인 장금식 수원팔달연합회 회장은 “현재 도청 이전에 상권 침체로 상인들은 피해를 받고 있으며, 공동화 현상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우선적인 유동성 확보를 위해 한시적이라도 입주할 수 있는 기관들을 우선 입주하는 방안을 고려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일반 캠핑카, 트럭 주차 등 공공 관리의 폐해라면서 쓰레기 투기 및 시설관리가 시급하다고 언급했다.

이어서 이원섭 지역주민대표는 “도청 이전 후 급속한 슬럼화로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있으며 교통 노선 부족으로 구도심의 불균형 발전이 발생했다”고 말하며, “특히 경기도청 부지가 화성행궁·수원성 문화유적의 범위라서 복원 및 관리 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뿐만 아니라 수원시 일부 부서가 들어가거나 강연회 개최 등 도청 이전 사무실을 활용하고, 도청 오거리 교통광장 조성으로 교통체증과 불법주차 해결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밖에 관광 마차 운영 등 테마가 있는 가로숫길 조성, 팔달산 공용주차장 신설, 지역연결을 위해 버스노선 확대 등 여러 해결책을 제안했다.

다음으로 송철재 수원특례시 소상공인상권연합회 3기 회장은 “구 도청 주변 상권 슬럼화 현상을 방지하고, 관련 관계자로 구성된 상생위원회 설치하여 예산 확대와 전문용역을 통해 구 경기도청 민관 활용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다양한 시민 복합 문화 공간 조성으로 주변 상권 활성화 모색을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류순열 경기도 소통협치국 사회적경제과 팀장은 “도청 건물 자체가 경기도의 역사이므로 외형을 보존하고 내형을 개축하는 사회복합단지조성 계획을 추진 중이다”고 언급하며 “구청사를 도민들에게 개방하여 주기적인 주민 행사 개최로 도심 활성화를 도모하고 앞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여 종합계획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좌장을 맡은 김호겸 위원은 “경기도청 구청사의 현재 상황과 그에 따른 효과적인 활용방안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는데, 경기도에서는 이러한 의견들이 정책에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하며 “토론회에 협조해 주시고 지역의 많은 주민 여러분들이 주신 귀한 제언들이 가시화될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 수원출신 의원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히면서 토론회를 마무리 지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염종현 경기도의회 의장, 황진희 경기도의회 교육기획위원회 위원장이 축하 인사를 전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