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경찰, 배회감지기(GPS), 무료 보급으로 치매노인을 보호하자

<기고>진안경찰서 마이파출소 경위 이귀재

이영노 | 기사입력 2017/01/12 [15:51]

진안경찰, 배회감지기(GPS), 무료 보급으로 치매노인을 보호하자

<기고>진안경찰서 마이파출소 경위 이귀재

이영노 | 입력 : 2017/01/12 [15:51]

 

▲ 이귀재 경위     ©이영노

<기고>진안경찰서 마이파출소 경위 이귀재

 호남통계청 전주사무소에 따르면 2016년12월 말 현재 전북의 65세 인구는 341,200명으로  전북 전체인구(1,864,791명)의 18.29%이다.

 

2018년에는 20%로 늘어나 전북 인구 5명중 1명이 고령자인 초 고령 사회에 접어들 전망이다.
 

전북에서도 노인인구 증가와 함께 치매노인들이 많아져 이들 노인들이 집을 나간 후 집을 찾지 못해 엄동설한에 자칫 목숨을 잃을 위험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신고접수 즉시 수색작업을 펼치고 있지만 치매노인의 행방을 알기는 사실상 어려워 때로는 대규모 인원을 동원하여 찾는 경우가 빈번하다.

 

전북경찰은 고령화 시대에 발맞추어 노인들을 대상으로 문안순찰을 강화하고 있으며 경운기나 트랙터 등의 교통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울인 결과 노인들의 고독 사나 교통사고 사망률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점점 늘어나는 치매노인들의 실종 사고에서 만큼은 경찰의 대응이 속수무책인 것이 사실이고 실종된 치매노인들 발견키 위해 많은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다.


그래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치매노인 실종사고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2013년7월부터 배회감지기(GPS)보급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렇지만 노인장기요양등급(1-5등급)을 받고 각종 세부충족요건을 갖춰 복지연구사업소에 신청해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고 매달 3천 원 정도인 월 정액료와 기계를 분실하면 13만 원 가량을 물어 내야하는 점들의 이유로 보급률이 저조하다.

 

배회감지기(GPS)를 통해 위치추적을 할 경우 치매노인의 위치추적을 통해 신속하게 발견하여 병원과의 연계를 통해 노인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고 많은 인력과 수고가 필요한 수색을 줄일 수 있어 결국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치매노인들에게 배회감지기의 보급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결국 비용문제인데 해당 부처에서는 병원에서 치매판정만 나면 배회감지기(GPS) 월사용 요금과 기기대여비용 등을 지방자치단체에서 무료로 지원 할 수 있도록 대책을 강구 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