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중증장애인을 위한 자립생활센터 2곳 추가 선정

이번 지정으로 총 9개소 운영, 하반기 1개소 추가공모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7/04/27 [12:50]

인천시, 중증장애인을 위한 자립생활센터 2곳 추가 선정

이번 지정으로 총 9개소 운영, 하반기 1개소 추가공모

오늘뉴스 | 입력 : 2017/04/27 [12:50]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는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 역량강화 및 다양한 사회활동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 일반 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2곳을 추가 선정했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지난 2008년부터 중증장애인IL센터를 지원해 오고 있다. 최근에는 장애인복지가 거주시설을 통한 시설보호중심에서 탈피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자립생활의 강조와 장애당사자의 자립 요구 증대에 따라 2013년에 5개소, 2014년에 1개소를 선정해 현재까지 7개소에 14,067명을 지원해 왔다.

 

이번에 새롭게 선정된 중증장애인IL센터는 자립생활센터가 없는 지역과 장애인 수, 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한 실행 가능한 사업수행계획 등을 깊이 있게 심사·평가해 선정됐다.

 

 일반 중증장애인IL센터 분야에는 뇌병변 장애인 자립생활 역량을 특화할 수 있는 연수구소재 미래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시각장애인 자립생활을 강화할 수 있는 서구소재 큰솔장애인자립생활센터가 선정됐다.

 

 인천시는 애초 발달장애인만을 위해 특화된 자립생활센터 1개소도 선정할 계획이었으나, 기준점수 미달로 미선정했으며, 좀 더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사업 준비를 권고했다. 올 하반기에 재공모를 통해 선정하게 된다.

 

이번 지정으로 5월부터 인천시가 지원하게 될 센터는 총 9개소로 늘어났다. 남구 1개소, 연수구 1개소, 남동구 2개소, 부평구 1개소, 계양구 2개소, 서구 2개소가 됐으며, 이로 인해 약5,300명의 장애인이 추가로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센터에서는 ▲포괄적인 정보제공 ▲권익옹호 활동 ▲동료상담 ▲자립생활기술훈련 ▲거주시설 장애인의 탈 시설 자립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각 센터 소재지 구청 장애인복지 담당 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김태미 장애인복지과장은 “앞으로도 장애인정책 기조에 발맞춰 중증장애인의 자립능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올해 하반기 재공모를 통해 인천시만의 특화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지원을 위해 발달장애인을 위한 자립생활(IL)센터를 선정하고, 앞으로도 장애유형별 특화된 자립생활센터 설치 운영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