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국내 최초 한국형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인천대학교•인천광역시•지멘스㈜, ㈜포스코건설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

오늘뉴스 | 기사입력 2017/09/14 [15:14]

인천대, 국내 최초 한국형 스마트 캠퍼스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인천대학교•인천광역시•지멘스㈜, ㈜포스코건설 긴밀한 협조체제 구축

오늘뉴스 | 입력 : 2017/09/14 [15:14]

 

▲  협약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오늘뉴스


[오늘뉴스=노명복 기자] 인천대학교는 9월 14일 인천시-지멘스-포스코건설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인천대학교(총장 조동성), 포스코건설(사장 한찬건), 지멘스(주)(회장 조 케저, 사장 김종갑)는 협력을 통해 국내 4차 산업 혁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세계 스마트 시티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4자 협의체를 구성하고 사업의 추진과 기술개발을 위하여 인천대에 Energy Excellence Smart City Lab을 설치하기로 했다.


협력내용을 살펴보면, 이번 사업은 총 3단계로 나누어 추진된다. 1단계에서는 인천대와 지멘스가 주도하여 인천대 송도 캠퍼스의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추진한다.


2단계는 4자 협의체가 참여해 인천대에 저탄소 그린 캠퍼스를 구축하고 인천시 원도심의 스마트 시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3단계에서는 스마트 기술을 바탕으로 인천대의 스마트 캠퍼스를 실현하고 인천시 원도심의 스마트 시티 확산사업을 추진하며, 도서와 접경 지역 등 복지 사각 지역에 에너지 자립 기반 스마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3단계 사업이 마무리되면 인천대는 세계적 수준의 에너지 청정 캠퍼스로서 대학 이미지를 제고하고, 사업 추진 과정에서 개발되는 기술을 기반으로 세계 최고의 에너지 연구기관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천광역시 역시 에너지 및 스마트 기술 관련 세계 최대의 테스트 베드로서, 청정 도시, 첨단 도시 이미지를 확립하고, 정주여건 개선 및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스마트 기술 관련 스타트업, 에너지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여 도시 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송도 신도시에 스마트 시티를 구축한 경험을 갖고 있는 포스코건설은 지멘스와 함께 한국형 에너지 저감 모델, 인천형 스마트 시티 모델의 개발과 인천대의 스마트 캠퍼스, 인천시의 원도심 스마트 시티의 실현 현장을 기반으로 4차 산업 혁명의 지속적인 발전을 선도하고 해외 스마트 시티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인천대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위해 방한한 지멘스 그룹의 조 케저(Joe Kaeser) 회장에게 세계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명예박사를 수여하였으며, 조 케저 회장은 9월 14일, 인천대학교 교수회관 대회의실에서 “디지털화 시대, 한국의 미래 설계”라는 주제로 특별강연을 진행한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