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호율 진안군 팀장, 밍,콩 직불제 신청 접수

두류 품목 및 식용옥수수 추가로 24년도 전략작물산업 지원 확대=


이영노 | 기사입력 2024/02/16 [16:42]

이호율 진안군 팀장, 밍,콩 직불제 신청 접수

두류 품목 및 식용옥수수 추가로 24년도 전략작물산업 지원 확대=


이영노 | 입력 : 2024/02/16 [16:42]

 

▲ 이호율 진안군 팀장     ©이영노

[오늘뉴스=이영노 기자]이호율 진안군 팀장, 밍,콩 직불제 신청 접수

 

진안군은 식량자급률 제고 및 쌀 수급 안정을 위한 벼 재배면적의 적정 생산을 유지하기 위해 밀, 콩 등 자급률이 낮은 품목의 생산확대를 도모하는 전략 작물 직불제 신청을 받는다고 16일 밝혔다.

 

신청은 읍·면사무소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신청기간은 동계작물 2.1~3.31일, 하계작물 5.31일까지이다.

 

전략작물 직불제는 논 활용 직불제(논 이모작)를 확대 개편한 것으로 논에서 전략작물을 재배하는 농업인, 농업법인에 추가로 제공하는 선택형 직불금이다. 전략작물은 밀, 콩, 가루쌀 등 수입 의존성이 높거나 논에서 밥쌀용 벼 재배를 대체할 수 있어 논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작물이다.

 

전략작물 직불금은 겨울철 동안 논에 식량작물이나 조사료를 재배하면 ha당 50만원, 여름철에 두류, 가루쌀을 재배하면 200만원, 하계 조사료를 재배하면 430만원을 지급한다.

 

또한 같은 필지에 겨울철 밀·조사료와 여름철 두류·가루쌀을 이모작하면 인센티브 100만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특히 하계조사료의 경우 2024년 논 타작물 생산장려금 지원사업과 중복지원이 가능해 ha당 100만원을 추가로 지급받을 수 있다.

 

올해 전략작물 직불금 지급대상은 논콩 뿐만 아니라 팥, 녹두, 완두, 잠두 등 두류 전체를 포함하며, 식용 옥수수가 신규 품목으로 추가됐다.

 

또한 하계에 두류‧가루쌀 재배 시 지급 단가를 ha당 10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인상됐다. 단, 식용 옥수수는 100만원을 지급한다.

 

가루쌀은 공공기관에서 보급하는 가루쌀 품종인 ‘바로미2’에 한하며, 하계조사료는 지난해 벼를 재배하고 올해 여름 신규로 조사료를 재배하는 농지와 23년 하계조사료 지급농지만 해당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신청접수가 완료되면 자격검증과 농산물 품질관리원의 이행점검을 거쳐 12월 중 직불금이 지급된다.

 

진안군은 2023년도에 371농가 256ha 2억8,600만원을 지급한 바 있다.

 

이호율 담당팀장은 “행정지원사업은 신청단계에서 누락되면 구제 방법이 없으므로 반드시 신청기간 내에 농지소재지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사업을 신청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호율 진안군 팀장, 밍,콩 직불제 신청 접수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