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완주군 통합, 윗선 촉구...시민`군민 냉담

15일 양측 기자회견...퍼주기? 전주시민 '고심'

이영노 | 기사입력 2013/05/16 [04:12]

전주시`완주군 통합, 윗선 촉구...시민`군민 냉담

15일 양측 기자회견...퍼주기? 전주시민 '고심'

이영노 | 입력 : 2013/05/16 [04:12]

완주군민들의 반대 현수막     © 이영노
[전주/이영노 기자]
완주군민 일부의 강력한 반대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양 자치단체장들이 의회 의장과 함께 만나 주목된다.

특히, 전주시`완주군의 통합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를 앞둔 상태에서 갑자기 송하진 시장, 임정엽 군수, 이명연 전주시의장, 박웅배 완주군의장은 15일 전주시청 에서 합동기자회견을 열었다.

15일 전주시청에서 송하진(우) 전주시장, 임정엽(좌) 완주군수, 이명연 전주시의장(좌 두번째), 박웅배(우 두번째) 완주군의장 등이 기자회견을 하고 완주군에 약속을 지키겠다고 합의했다.     © 이영노


이날 합의문은 “낙후한 전북 발전을 위해 이해, 양보, 협력을 바탕으로 양 지역의 통합을 이끌어내겠다”는 내용이다.

반대측 농심을 어떻게 달랠까?     © 이영노


그러나 일부 완주군민들은 ‘통합하면 전주시장이 알아주나?,’ ‘허울좋은 상생발전 완주인은 속지말자’ ‘지역분열 부추기는...’등을 완주군 마을 곳곳에 현수막 등을 걸고 주민들의 의사를 집행부에 전달하고 있다.

완주군민은 통합에 속지 말자고 하니...     © 이영노


완주군 주민들은 “주인인 우리들(완주군민)없이 어떻게 잘살고 무엇이 상생협력사업인지 이해가 안간다.”라고 외치고 있다.

이러한 완주군민들의 분위기속에 15일 전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은 양 시·군의 민의를 대표하는 의회 의장들이 동참했지만 앞으로 통합추진에 반응은 오리무중이다.

반대 측 완주군민들의 명분은 아랑곳없이 설득력마저 부족한 부분이 남았는데도 윗선에서는 순항하는 것처럼 앞서간다는 양측 분위기다.

이러한 상황에 이날 송 시장과 임 군수 등은 공동합의문은 전주시와 전주시의회는 이미 알려진 21개 상생사업과 별도로 완주지역 민간단체가 제안한 총 85개 상생사업을 이행하기 위한 조례를 제정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구체적으로 완주군민들에게 전주시는 1)농업발전기금 등 실현 가능한 부문은 먼저 시작, 2)분야별 다양한 교류와 협력을 통해 대등한 입장에서 통합을 추진, 등을 제시했다.

이날 합의사항으로 전주시가 제사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현행 읍·면 장기발전계획 지속유지 및 읍·면체제 기능 유지, 민간사회단체 운영에서 완주군 인사배려.

2, 농촌지역 특성화교육사업 지속유지.

3, 농업분야 마을공동체사업 및 로컬푸드 활성화.

4, 인센티브 지원때 군 지역 우선투자.

5, 고산 등 6개면 에너지 자립시범지구 지정 등이다.

모두 완주군민들을 위한 조항이다.

아무튼, 여기서 전주시민들에게는 배려라는 조항은 아무것도 없다.

J (54`전주 우아동`정치인)씨는 “전주시는 통합 때문에 완주군에 수십억 투자는 바로 전주시민들의 혈세에서 나오는 것이 아닌가? ”라며 “이러한 부분도 전주시민들에게 납득이 가도록 공개설명이 있어야 한다.”라 반문했다.

또 그는 “통합에 있어서 완주군만 찬반투표를 하는 상황은 전주시민들은 무조건 찬성으로 몰아가는 의도와 없는 혜택까지 만들어가면서 완주군민들에게 헌신적으로 봉사만 해야 만 하는가를 묻고 싶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완주군과 완주군의회는 전주시의 상생사업에 대한 합의 내용을 주민에게 알리고 통합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하겠다는 뜻으로 전해졌다.
하나다 13/05/16 [08:27] 수정 삭제  
  다음달에 완주군 전주시 통합 찬반 투표가 완주군에서 실시됩니다
찬성표가 많아 통합이 이루어지면 국가에서 2334억 인센티브를 줍니다
과연 통합될까요?
~~ 13/05/16 [10:45] 수정 삭제  
  이기자는 통합에 반대하는 모양이군요~~ 반대입장에서 썼네요~~ 군민들이 지금 냉담한가요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시, 완주군, 송하진,임정엽,이명연,박웅배,전주시의회,완주군의회,이영노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