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공공 와이파이 ‘17년까지 12,000개소로 확대

주민센터·보건소·도서관 등에서 누구나 무료로 이용

임성진 | 기사입력 2013/07/12 [16:10]

무료 공공 와이파이 ‘17년까지 12,000개소로 확대

주민센터·보건소·도서관 등에서 누구나 무료로 이용

임성진 | 입력 : 2013/07/12 [16:10]
▲ 공공 와이파이 엠블럼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12일 국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하는 ‘공공 와이파이’를 ‘17년까지 1만 2천 개소로 확대한다.
 
와이파이는 스마트폰·태블릿·노트북 등의 사용에 따른 통신비용 부담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어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통신사가 운영하는 와이파이는 주로 수도권에 구축(53%)되어 있고, 전통시장·보건소 등 서민 이용시설은 상대적으로 소외됐다.
 
이에 미래부는 현재 공공 와이파이 2천 개소에 ‘17년까지 1만 개소를 추가 구축하여 총 1만 2천 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15년까지 보건소, 복지시설 등 서민 이용시설 6천 개소에 공공 와이파이를 신규로 구축하고, 그간 통신사별로 독자적으로 운영하던 관공서, 우체국 등 공공장소의 와이파이 4천 개소도 개방할 계획이다.
 
특히 1,020개소는 오는 15일부터 개방된다.
 
또한 국민들이 공공 와이파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내년까지 공공 와이파이 설치장소를 안내하는 엠블럼을 부착하고, 그동안 가독성이 낮아 사용이 불편하던 공공 와이파이 모바일 앱(Wi-Fi Explorer)도 기능을 대폭 개선하여 배포할 예정이다.
 
아울러, 차세대 와이파이 기술 개발과 산업 활성화를 위해, 현재보다 몇 배 빠른 기가 와이파이(Giga Wi-Fi), 끊김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가 보장되는 고품질 와이파이 등을 내년부터 공공부문에 시범 적용할 계획이다.
 
한편 미래부 박윤현 인터넷정책관은 “공공 와이파이 확산 정책이 지역·계층간 정보격차 해소와 서민들의 통신요금 완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광고
광고